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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 / 2022. 3. 14. 08:29

미국의 수요를 알 수 있는 소매판매 지표






소매판매의 정의

소매판매란 백화점, 슈퍼마켓, 전문 소매점 등 전국의 대규모 및 소규모 소매업자의 월간 판매금액을 집계한 지표이다. 미국 소매판매는 속보치(Advance estimate), 잠정치(Preliminary estimate), 확정치(Revised Estimate) 세 번에 걸쳐 발표된다.

속보치는 매월 약 5,500개의 소매점 및 음식 서비스점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작성된다. 이후 표본의 크기를 약 13,000 개까지 범위를 늘려 설문 실시한 후 수정이 이루어지는데, 속보치는 표본의 크기가 작고 응답률도 낮기 때문에 지표의 신뢰성이 아주 높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소매판매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때는 최근 몇 개월 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소매판매에는 자동차, 가솔린, 외식 등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때문에 보고서에는 해당 품목들을 제외한 값을 함께 공개한다. 소매판매 데이터를 분석할 때에도 전체 소매판매와 함께 이러한 품목들을 제외한 값을 함께 비교하는 것이 유용하다.

 

 

소매판매의 의미와 동향

소비 증가는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 미국의 소매판매는 상품 위주의 구성과 명목금액으로만 측정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올해 경제활동 재개와 함께 급증하며 호조를 지속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 여력과 고용 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당분간 견조한 증가세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최근 미국의 소비심리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부진하나 소매판매는 호조를 지속 중
  • 코로나 팬데믹 기간 누적된 초과저축과 정부 지원금 효과로 소비가 급증
  • 올해는 지난해와 같은 폭발적 증가는 없겠으나 고용 증가와 임금 상승을 고려할 때 견조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소매판매의 중요성

소매판매는 미국 경제에서 6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소비는 곧 경제의 수요를 의미하고 미국의 경우 소비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소매판매는 소비지출 관련 지표 중 가장 먼저 발표된다. 매월 중순 발표되는 소매판매와 달리 개인소비지출의 경우 정확성은 높지만 월 말에 발표되어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낮다.  

하지만 약간의 단점도 존재하는데, 참고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매판매 데이터의 단점

  • 첫 번째, 소매판매는 상품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지출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서비스 소비가 전체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7%에 달하는 반면 상품 소비는 33%로 절반 수준이라는 단점이 있다.
  • 두 번째, 소매판매액은 명목 금액으로만 작성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실질 지출이 증가하지 않아도 인플레이션에 의해 판매액이 증가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가계의 실질 소비 증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월말에 발표되는 개인 소비지출 데이터를 이용해야 해야 합니다.

 

소비판매 보고서 및 데이터 확인 방법 

매월 15일 전후에 US Census Bureau에서 발표합니다.

census.gov/retail/index.html에서 월간 보고서 및 엑셀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또한 fred.stlouisfed.org에서 해당 지표를 검색하면 시계열 차트 확인 및 엑셀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미국_소매판매_실제_발표_형식
미국 소매판매 실제 발표 형식, 자료 : US Census Bure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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